누우면 기침 원인을 알아봅시다

Posted by 심나 심나
2019. 6. 12. 02:41 건강 효능 꿀

모든 일과를 끝마치고 집에 돌아와 씻고 침대에 누웠을 때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편안하고 행복합니다. 보통 그 날 하루 쌓였던 피로가 싹 풀리면서 스스륵 잠에 빠지지만 어떤 날에는 막상 잠이 안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말 의도치 않게 다음 날 피곤해서 미쳐버리게 되죠. 하지만 저는 불편한 점이 따로 있습니다. 바로 누웠을 때 가끔씩 신체에 이상 현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한 가지면 모르겠는데 여러가지로 나타나서 저를 괴롭히곤 했습니다. 지난 번에는 허리통증 때문에 고생해서 원인과 개선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어제 밤 또 다른 통증이 저를 괴롭혔습니다. 바로 누우면 기침 증세가 일어나는 것 이었습니다.

 

 

 

 

 

 

평소와 다를 것 없이 달콤한 잠에 빠지기 위하여 침대에 누웠습니다. 누워서 동영상도 보고 친구와 메세지도 주고 받고 했었죠. 그러나 갑자기 목이 간지럽기 시작하더니 미친듯이 기침이 나왔습니다. 참아보려고 해도 숨을 뚫고 나와서 저를 괴롭혔고 일어나서 잠시 앉아있다가 잠잠해 진 뒤 누우려고 했더니 바로 기침이 나왔고 안되겠다 싶어 부엌에 가서 물을 한 두컵 마시고 누웠더니 이것 또한 소용이 없었습니다. 이렇게 계속 미친듯이 기침을 하다가 어느 순간 언제 그랬냐는듯 나오지 않았습니다. 도대체 이게 무슨 일인가 싶었습니다... 목이 저를 가지고 장난치는 기분이 들더라고요. 웃긴게 물을 마셔도 마른기침을 해서 목이 엄청 아팠습니다. 그래서 오늘도 어젯 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을 찾기 위하여 불티나게 뒤졌습니다. 저와 같이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지금부터 누우면 기침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예전에 비해 심폐기능이 떨어진 것을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심장과 폐의 위치는 매우 가까워서 서로 상호작용 하는 사이이기 때문에 둘 중 하나의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면 나머지 하나도 동시에 저하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래 기관지염 혹은 천식과 같은 질병을 앓고 계신 분들이라면 자주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최근 일상생활에서 안 좋은 환경에 노출되어 있었다면 폐가 자극을 받아 기도가 좁아져 누우면 가래를 동반한 기침 및 가슴 통증이 생겨 호흡곤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선척적으로 폐가 약한 사람은 말할 것도 없죠.

 

 

 

 

 

 

두 번째로 소화기능의 문제가 누우면 기침 증세가 일어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들 의아해 하시겠지만 이미 질병으로 이어져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 질병 중 하나가 바로 대부분 알고 계시는 역류성식도염 입니다. 소화흡수 및 위장운동능력 저하로 인하여 섭취했던 음식의 흡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위와 식도 사이의 연결고리 부분이 약해지면서 위산 역류현상이 일어나는데 이 때 식도를 자극하면서 기침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의 경우 누우면 기침 일어나는 증상 뿐만 아니라 명치 쪽이 많이 아플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때는 반드시 병원을 가 주셔야 합니다. 가만히 방치해 놨다가는 병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평소 성격 자체가 예민하거나 대인관계, 업무 등 많은 스트레스에 시달리시는 분들이라면 역류성식도염이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항상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긍정적인 생각만 하시고 운동과 같은 몸에 해롭지 않는 선에서 본인이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활동들을 꾸준히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떠한 원인을 떠나서 선천적으로 위장이 좋지 않은 분들은 더욱 관리에 신경써 주시길 바랍니다.

 

 

 

 

 

 

이번 시간에는 누우면 기침 일어나는 증상의 원인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원래 선천적으로 기관지가 좋지 않았는데 아마 요즘 폐기능이 더 약해진 것으로 추측할 수 있었습니다. 폐기능이 저하되면 심장까지 영향을 끼친다니... 의외의 정보를 얻게 되어 놀랐습니다. 앞으로 좀 더 신경써서 관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번 기회로 본인의 생활습관을 고칠 수 있도록 신경쓰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