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워 후 간지러움 증상이 왜 일어날까요?

Posted by 심나 심나
2019. 7. 29. 03:10 건강 효능 꿀

이제 곧 8월로 들어서면서 가면 갈수록 날씨가 더워지고 있습니다. 매년 8월 초만 되면 1년 중 극도의 더위를 느끼게 됩니다. 올해는 그나마 덜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원래라면 집에서 6월 말이나 7월이 시작될 때부터 에어컨을 틀기 시작했는데 올해는 며칠 안됐습니다. 제가 다른 사람들에 비해 체질상 땀도 많고 더위도 많이 타는데 견딜만 하더라고요. 그래도 여름이기 때문에 야외활동을 하거나 밤에 잠을 자면 열대야 현상으로 인해서 안그래도 자연스럽게 노폐물 분비가 되는데 고온다습한 날씨 때문에 더 찝찝하죠. 심하면 일사병 혹은 수면장애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이런 푹푹 찌는 날씨로 인해서 평소보다 샤워하는 횟수가 1회에서 많게는 2회까지 늘게 됩니다. 저 또한 요즘에는 잠시 외출했다가 집으로 돌아와도 바로 샤워를 하러 욕실로 향합니다. 아무튼 계속 이렇게 깨끗이 씻는데도 횟수가 늘어나서 그런지 가끔 샤워 후 간지러움 증상이 일어날 때가 있었습니다. 심할 때는 피부에 붉은반점이 올라와서 저를 놀래키곤 했습니다. 하지만 이게 웃긴게 일시적으로 발생해서 나중에는 무슨 일이 있었냐는듯 말끔해 지기 때문에 병원을 가기에도 애매하다는 것입니다. 제가 이런 경우가 생긴지 얼마 안돼서 그런지 몰라도 계속 방치해 뒀다간 나중에 크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또 걱정은 되길래 이러한 증상이 일어나는 원인에 있어서 이것저것 찾아 보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알아본 샤워 후 간지러움 원인 몇 가지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가장 많이 발생되는 원인 중 하나로 체온조절 기능이 저하되어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할 경우 일시적인 열 유발로 통하여 배출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두드러기 증상입니다. 체온조절이 정상적이라면 따뜻한 물이 피부를 자극해도 배출이 잘 될 수 밖에 없는데 열이 머물러 있으면 빨갛게 두드러기가 생길 수 밖에 없게 됩니다. 두드러기가 생겼다고 해서 굳이 건드실 필요는 없고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을 해결하고 싶으신 분들은 반신욕을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샤워 후 간지러움 때문에 골머리를 앓는 것인데 웬 반신욕 같은 뚱딴지 소리를 하는지 의아해 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반신욕을 해서 땀을 흠뻑 내게 되면 오히려 열 배출에 도움을 주는 것이라 체온조절 기능이 원활하게 됩니다. 그냥 간과해서 듣지 마시고 자주 증상이 나타나시는 분들은 한번 믿고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는 건선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샤워 후 수건으로 닦아내면 이상하게 때인지 각질인지 모를만한 것이 피부 표면에 벗겨져 나오는 현상을 겪으신 분들이 계실겁니다. 이 때 나오는 분비물은 바로 피부각질인데요. 주로 건선인 분들의 피부에서 나타나는데 원인은 바로 면역력 저하 혹은 피부건조증에 있습니다. 건선도 마찬가지로 전신에 좁쌀만한 붉은 반점이 생기면서 머리엔 비듬, 몸에는 각질이 쌓이게 되는 피부염 중 하나입니다. 주로 엉덩이, 무릎, 팔꿈치, 머리 등에 생기는데 급성 상태에서 계속 방치해 뒀을 경우에는 만성으로 번져 평생 고생해야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건선을 없애는 방법 몇 가지를 알려드리자면 우선 기본적으로 조깅, 줄넘기, 등산, 베드민턴, 자전거 등 유산소 운동을 통해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곡물, 야채, 과일 위주의 식습관으로 바꿔 체내 영양소를 풍부하게 섭취해 주면 건선 뿐만 아니라 주요 원인인 면역력 강화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가끔씩 30분 정도 일광욕을 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과할 경우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적당히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세 번째 샤워 후 간지러움 원인은 샴푸, 린스, 비누, 바디워시 등의 세안제품들이 피부와 맞지 않을 경우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건 정말 꼼꼼히 보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평소 남들에 비해 샤워를 빠르게 끝내시는 분들이 있는데 대부분 제품 사용 후 깨끗하게 씻겨내지 않고 나오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때 피부에 찌꺼기가 남아있게되면 분명 간지러울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반드시 보이지 않는 곳까지 깨끗히 물로 씻겨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샤워 후 간지러움 증상 원인 세 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귀찮다고 그냥 방치해 두셨다간 만성으로 찾아올 수도 있으니 우선 병원에서 의사선생님의 진찰을 받아보신 뒤 치료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도 유익한 꿀팁을 가지고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