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 안좋을때 증상 핵심만 알아봅시다

Posted by 심나
2019. 9. 4. 23:06 건강 효능 꿀

성인이 되어서부터 술에 눈뜨기 시작한 이후로 지금은 매일 즐겨마실 정도로 제 일상생활의 일부분이 되었습니다. 술을 보고 술이 먹고 싶은게 아니라 맛있는 음식이 있으면 '아 이거 소주 or 맥주랑 같이 먹으면 참 맛있겠다." 라는 생각을 먼저 할 정도로 가까이 하고 지내왔습니다. 이젠 매일 한잔 정도라도 안먹으면 오늘은 웬일인가 싶을 정도로 굉장히 어색해지고 그러다보니 몸이 점점 안 좋아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나이가 드는 것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주변에 술을 멀리하는 친구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확실히 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한 살 한 살 먹어가면서 건강은 스스로가 필수적으로 지켜야 하는 부분인데 변화가 보이니 슬슬 무서웠습니다. 그래서 이것저것 찾아보니 우리가 기존에 술을 먹으면 신체부위 중 '이것' 때문에 여러가지 문제가 생긴다고 말을 하죠. 네 그렇습니다. 바로 간 입니다. 간 때문이야 라는 CM송이 생길만큼 술을 마시게 되었을 때 간의 상태에 따라서 몸의 변화가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와 같이 걱정하고 계실 분들을 위해 간이 안좋을때 증상 몇 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첫 번째로 흔히 나타나는 현상은 바로 잦은 피로감 입니다. 분명 잠을 충분히 잤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빨리 피로감을 느끼시는 분들을 많이 봤습니다. 이게 간이랑 연관되어 있는데요. 간 자체가 체내에서 피로회복기능을 맡고 있는데 이 곳의 기능이 저하되면 심할 경우 만성피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소화기능 저하입니다. 음주 많이 하시는 분들 중 평소 배에 가스가 찬다거나 소화를 잘 못 시키는 분들이 있으실겁니다. 이런 분들의 경우 간 내에 있는 담즙산이 제대로 기능을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담즙산은 음식물이 체내에 들어오게되면 십이지장으로 빠져나와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간의 상태가 악화될 수록 담즙산 생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결국 소화불량을 일으키게 됩니다. 외관으로 봤을 때 이런 분들의 특징이 보기에 몸이 말랐거나 정상 체중임에도 불구하고 배만 볼록하게 나온 분들이 이럴 확률이 높습니다.

 

 

 

 

 

 

 

 

간이 안좋을때 증상 세 번째는 해독 기능이 떨어져 잔감기 또는 피부병이 자주 생기게 된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간은 해독기능을 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술을 자주 마시게 되면 해독작용이 떨어져 몸에 염증과같은 피부병이 생기거나 근육통, 잔감기 등으로 고생하게 됩니다.

네 번째는 눈에 충혈이 생깁니다. 간은 눈과도 연관되어 있는데요. 간기능이 저하되었을 경우 질병에 걸리지 않아도 눈이 충혈될 확률이 높습니다. 보통 이러한 현상은 야근이 잦고 술을 자주 마시는 직장인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현상으로 장기간 지속될 경우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다섯 번째는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것을 자주 보게 됩니다. 간의 또 다른 기능으로 출혈이 생길 경우 피가 더 이상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피를 굳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것을 바로 응고 인자라고 하는데 이것이 부족할 경우 잇몸에 피가 자주날 뿐만 아니라 코피 또는 피멍이 생기게 됩니다.

간이 안좋을때 증상 여섯 번째는 사소한 일에도 화를 내거나 매사에 신경질적이게 됩니다. 한의학에서 인간의 신경과 감정은 간에서 담당한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러나 간이 감정적 혹은 물리적인 손상이 클 경우 분노조절기능이 떨어지게되고 결국 신경질 혹은 화를 자주 내게 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이럴 때가 많아서 아는데 이런 현상이 지속되면 대인관계에 있어서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니 반드시 음주를 줄이시길 바랍니다.

 

 

 

 

 

 

일곱 번째로는 오른쪽 갈비뼈 밑이 땡기거나 가볍게 툭툭 치면 통증을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건 직접 해 보셔야 아는데 간은 오른쪽 갈비뼈 아래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때 간이 뭉쳐있거나 부었을 경우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그러니 이런 현상이 생긴다면 방치해 두지 마시고 반드시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그 외에 간이 안좋을때 증상으로는 의욕 저하, 소변이 누렇고 거품이 생김, 잦은 방귀 및 독한 냄새, 가슴과 등에 붉은반점, 귀울림, 팔다리 저림, 손바닥 가장자리 붉어짐, 눈 밑 다크서클, 입냄새 등의 증상들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간이 안좋을때 증상 몇 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이러한 현상은 즉각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쌓였을 때 발생하기 때문에 본인이 간건강을 헤치는 행동을 하고 있다면 미리 예방하셔서 위와 같은 증상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도 알찬 정보를 준비해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하셨고 푹 쉬시길 바랍니다^^